주식/오늘의 주요 이슈

리튬에 이어 흑연 수요 급증 : 태경비케이, 상보, 엑사이엔씨

스윙사마 2023. 6. 22. 22:24
반응형

전기차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자동차 업계의 흑연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며, 금일 증시에서 흑연 관련주가 상한가 및 급등을 기록했습니다. 

흑연은 기존 철강 산업에서 주로 사용되던 금속이였으나, 배터리 산업이 확대되면서 흑연 수요도 함께 급등하는 상황입니다.

2025년에는 전체 흑연의 66%, 2030년엔 79% 가량이 배터리 산업으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배터리 사용 흑연 수요 전망, 출처:블룸버그]

블룸버그에 의하면 2030년 흑연 수요량은 2020년대비 10배 이상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흑연은 전기차 배터리, 리튬이온배터리의 음극 소재로, 배터리 1개당 흑연 2~30% 정도의 함유량을 차지하며 대체품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세계 흑연 생산은 중국이 60% 이상 차지하고 있어 탈 중국화가 쉽지 않습니다. 

다만, 글로벌 업체들은 중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지속 개선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테슬라는 호주 시라리소스와 흑연 공급 계약 체결을 맺었습니다. 그래피스(홍콩 에너지기업)는 미국 에메럴드에너지솔루션과 MOU를 체결, 미시간에 흑연 처리 시설을 건설 계획에 있습니다. 

반응형

 

우리나라 또한 인조흑연 국산화를 추진 중입니다. 금오공대 신소재연구소는 탄소 연구 전문업체 카보램, 금성테크와 공동연구를 진행하여 국내 최초 인조흑연 제조용 압출장비를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태경비케이

액체탄산 및 드라이아이스 등 제조 판매업체입니다.

액체탄산은 주로 맥주, 탄산음료 등의 식품용도를 비롯, 조선용접, 냉매제, 산화방지제 등의 공업용 용도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조흑연 2차전지 음극재 필수 핵심 소재인 코크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코크스 : 석유를 증류해서 얻어지며, 알루미늄 정련용 전극, 인조 흑연 전극 원료 등으로 활용

[태경비케이 일봉 차트]

 

상보

흑연을 가공해 제작하는 그래핀 하이 배리어 등을 생산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디스플레이용 그래핀배리어필름을 개발하여 특허를 획득, 이를 통해 경쟁력갖춘 핵심소재 및 공정기술 개발통한 사업영역 확대 중입니다.

 

[상보 일봉 차트]

 

엑사이엔씨

클린룸, 수장공사 등 수처리 관련 환경사업 영위 업체입니다. 

클린룸/수장/인테리어/파티션 공사를 수행하는 건설부문과 온도보상형 수정발진기(TCXO) 전자부품을 생산하는 제조부분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포스코가 진행한 국책과제에서 그래핀 하이브리드 소재 양산공정 확립, 전기전도도, 방열 특성 상대 비교 전도성 페이스트를 적용한 시제품 평가 등을 담당했습니다. (But, 그래핀 관련 사업은 철수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엑사이엔씨 일봉 차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