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 챗GPT를 시작으로 구글 바드 등 AI챗봇 전쟁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런 시장 경쟁 속에서, AI 스타트업 앤스로픽이 'Claude 2'를 런칭합니다.
앤스로픽은 오픈AI 출신 연구진들이 모여 독립한 스타트업 업체입니다.
Claude2(클로드2)는 약 7만5천 단어를 한번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는 챗GPT-4(유료버전)보다 약 3배 높은 수준입니다.
또한 업계에서는, 오픈AI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MS와 앤스로픽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구글의 기술 경쟁으로 보고 있습니다.
챗GPT로 초반 승기를 가져간 오픈AI, MS이나 앤스로픽으로 구글의 반격과 함께 AI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앤스로픽은 향후 50억달러의 자금 조달 및 주요 산업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글은 7/13~15일간 강남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대한민국 AI 위크 2023'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이 자리에서 바드 엔지니어링 디렉터가 한국어 바드에 대해 발표합니다.
바드는 영어 다음으로 한국어를 우선 지원하며 한국 검색 시장 장악을 꾀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검색 엔진으로 유일하게 1등하지 못하는 곳이 바로 한국이죠)
한국 검색 시장에서 영원한 1등 네이버도 AI 챗봇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영원한 건 없죠...최근 시장 점유율은 지속 하락 중입니다.)
다음달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가 공개 예정이며, 커머스, 금융, 법률 등 전문 분야 특화의 한국정 중심 초거대 AI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의 빅테크 기업과 함께 네이버는 한국에서 AI 주도권을 가져오며, 글로벌 시장 진출에 성공할지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는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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