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오늘의 주요 이슈

SVB 파산과 금 : 엘컴텍, 아이티센

스윙사마 2023. 3. 13. 22:12
반응형

미국의 벤처 및 기술 스타트업 전문은행인 SVB(실리콘밸리은행)이 유동성 위기로 파산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코로나 기간 동안 풀린 막대한 유동성이 기술기업들에 몰리면서 SVB의 총 예금이 '21년에만 80% 이상 급증을 했는데, 문제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작년 미 연준의 잇따른 빅스텝(기준금리 0.5%p 인상)을 밟으면서 금리가 급등하며 이에 돈줄이 막힌 기술기업들의 예금 인출이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SVB는 그동안 늘어난 예금을 미 국채와 주택저당증권 등에 투자했는데, 갑자기 늘어난 고객의 예금 인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보유 자산을 매각하면서 큰 손실을 입고, 그 동안의 금리 인상으로 채권 가격이 급락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SVB가 큰 손실을 입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이는 다시 기술기업 등의 대규모 예금 인출을 불렀고(뱅크런), 결국 미 금융당국은 SVB 폐쇄를 결정하게 된 것입니다.
 
이와 같은, 글로벌 금융시장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안전자산인 금에 대한 관심이 다시 커지고, 금 시세가 상승하며 관련주도 부각되었습니다.
 

엘컴텍

핸드폰 카메라 모듈용 렌즈, LED조명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현재는 핸드폰부품 매출이 과반 이상을 차지하는 업체이나, '07년 몽골 현지에 자회사 AGM MINING CO.,LTD을 설립하고 금/구리/아연 자원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금이 매장된 광구 탐사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연초에도 국제 금 시세가 8개월만에 최고치 경신 소식에도 급등을 기록하며 부각되었습니다.
 

<출처:네이버증권>

아이티센

IT서비스 전문업체로, 콤텍시스템/쌍용정보통신 인수를 통해 SI사업 및 아웃소싱(운영 및 유지보수) 사업을 국방, 스포츠, 금융, SOC 분야까지 고객군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귀금속 도소매업, 도급업 등을 영위하는 한국금거래소를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출처:네이버증권>
반응형